지배 지식에의 여성 참여는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남전여비와 삼종의도 그리고 무학과 유순의 의미,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여성성리학자인 임윤지당(任允摯堂. 1721~1793)과 강정일당(姜靜一堂. 1772~1832)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여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3. 조선 전기와 후기 여성 인권의 약화 이유
- 병자호란/임진왜란 + 성리학의 영향
조선 전기
조선 건국 당시 통치 이념은 ‘유교’ 였으나 여성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남성과 큰 차이가 나지 않음
조선시대 기본 법전인 [경국 대전]을 보면 남녀 차별 없이 재산을 균분해서 상속하라는 규정이
여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당시 궁전 안에서 횡행하던 각종 모략이나 모함 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생각된다. 세 번째 항에서는 성학을 돈독하게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대학과 중용을 언급하며 배움을 멀리하지 않을 수 없고, 물음을 자세히 하지 않을 수 없으며, 생각을 삼가지 않을 수 없고, 변
학자)의 무리라고 배격하고는, 돌아와 국내 사람들에게 이르되, “어어, 중국에는 육학(성리학과는 흐름이 다른 학문)이 한창 성하여 사곡한 학설이 쉴 날이 없더구먼.” 한다.’ -심세편
→조선의 선비들이 학문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성리학만 숭상하는 편협한 시각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
Ⅰ. 오류 분석의 4단계
1. 제 1 단계 : 논증의 구조 확인
제시된 논증의 결론(논지, 요지, 핵심)이 무엇인지 먼저 확인한 후, 그 결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어떤 전제(이유, 근거)가 제시되었는지 확인하여 논증을 재구성한다.
2. 제 2 단계 : 논증의 건전성 조사
재구성된 논증의 건전성을 조사한다.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
여성이 처해 있던 억압구조를 여성 스스로 받아들이고 그에 순종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았다. 대표적인 예로는 정조 관념을 들 수 있다. 한대에 형성되어 당대(唐代)까지는 엄격하지 않았으나 송대 중기 이후 성리학이 세워 지면서 정절 관념이 점점 엄격해졌다. 따라서 재혼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높
성리학자였다. 그는 이미 그의 저술 『동국사략』에서 성리학적 가치관에 입각해 고대 삼국의 역사를 재해석했던 것이다. 그의 삼국역사에 대한 비판의식은 김부식이 저술한 『삼국사기』보다 훨씬 강했다. 유교적 강상론의 중심은 '양강음유(陽强陰柔)'에 있다. 이것은 남녀 차별적인 남성중심문화
잘 나타나 있다.
신유학사상은 천리(天理)와 인욕(人欲)의 대립적 이해에서 극단적 명교주의(明敎主義)를 주장하게 된다. 이런 명교주의가 여성에서 적용되었을 때 절개(節槪)를 그 무엇보다도 중요시 여기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리라는 것은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도학자 이천이 말한 바에 의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